
지자체 소개
더 높은 안락함의 가치를 지닌 땅 ‘태안’은 ‘넓고 안락한 땅’을 의미합니다. 태안에 살고있는 사람과 태안에 온 관광객들은 여기서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태안의 안락함은 지리적 위치를 특징으로 합니다. 태안은 동쪽을 제외한 모든 방향이 바다에 펼쳐지는 반도이기 때문에 매 시즌마다 깨끗한 바다에서 다양한 수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태안 내륙의 가파르고 높은 산이 있는 해안 근처의 소나무 숲은 바다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을 막아 매년 풍년을 가져다 줍니다.
국-태-민-안.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편안함. 이 말은 태안을 있는 그대로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수산양식 이야기


충남수산자원硏, 천수만서 시험양식… 일반 보급 가능성 확인
기후변화로 바다 어종 변화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태안군 천수만에서 참조기 시험양식을 추진해 일반 어가 양식 가능성을 확인했다. 도는 이번 시험양식 결과를 토대로 천수만 참조기 양식 매뉴얼을 정립해 어가 보급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26일 도에 따르면 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 5월부터 ‘천수만 해역 참조기 양식 현장 적용 시험’을 추진하고 있다. 시험양식은 전남 지역에서 4∼5㎝ 크기에 1.5g 안팎인 참조기 치어 6만 마리를 구입해 천수만 가두리 양식장에 입식, 월별 및 수온별 성장과 28℃ 이상 고수온기 성장 및 생존율, 사료 효율성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연구소는 참조기를 선택한 이유로 국민 선호도가 높고 고수온과 질병에 강하며 전국적으로 어획량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 등을 감안했다. 현재 우리나라 서해와 동중국해 등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참조기는 회유성 온대 어종으로 고수온에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양식 수산물

바지락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바지락에는 철분이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육질 속의 ‘메티오닌’ 성분은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잘 합성되도록 도움을 주며, 이 성분이 부족할 때 비만이 생길 수도 있다. 타우린 성분도 포함돼 있어 심혈관질환을 막아주고 지방 분해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 타우린 성분은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준다.

해삼&건해삼
바다의 산삼이라 불리는 해삼은 사포닌, 칼슘, 철분 등의 함량이 높아 중장년층은 물론 어린아이와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러한 해삼을 건해삼으로 만들면 미네랄 및 단백질 성분이 최대 25배까지 증가하고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며 항암효과, 심혈관질환,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이 좋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철분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우럭&우럭포
우럭은 맛만큼 영양가도 우수한데 비타민 B2를 함유하고 있어 세포생성에 도움이 되고 황을 포함한 아미노산인 함황아미노산이 많아 간의 해독과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또한 투박한 생김새와 달리 피부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 콜라겐 등과 함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는 칼슘·철분 역시 풍부해 뇌 기능 향상에도 그 효능을 발휘한다.